폰트디자이너

폰트디자이너


폰트디자이너

() NA. 여기는 폰트디자이너들이 아름다운 서체를 개발하는 다이포 디자인 센터입니다. 홍보 담당자들은 홍보할 대상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효과적인 이미지 각인을 위해 다른 홍보장치와 더불어 독특한 서체를 추구하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폰트를 개발하는 사람 폰트디자이너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폰트디자이너의 손놀림이 더욱 분주해집니다.

() Q: 지금 어떤 폰트를 개발중인지?
A: 순천시 전용 서체를 만들고 있는데 지금 정원 박람회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정원 박람회에 어울리도록 글씨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 NA. 프로젝트의 컨셉이 잡힐때까지 수없이 많은 회의를 거치고 또 방대한 양의 자료수집을 합니다. 해외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인 서적 잡지 할 것 없이 컨셉에 어울릴만한 이미지를 모으는 작업을 합니다.

() Q: 폰트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A: 디자인 전반에 사용되는 서체를 개발하는 사람입니다. 웹이나 모바일 그리고 TV나 광고에 쓰이는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이고요. 특히 요즘 책에 쓰이는 본문이나 기업을 상징하는 전용서체광고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서체들을 개발하는 사람들입니다.

() NA. 본격적으로 디자인 작업에 돌입하면 한 글지 한 글자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갑니다. 글자 한 획 심지어 획이 휘어지는 미세한 각도까지 고심하며 완성해가는데요. 몇 개의 글자가 완성되면 그 글자들을 사용하여 짧은 문장을 만들어봅니다. 어색한 점을 발견하지 못하면 전체 글자와 기호까지 만들어 전체 글자를 구성하죠.

Q: 폰트디자이너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할까요?
A: 폰트디자이너는 조형성이 중요합니다 흑과백 그리고 여백을 볼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고 정교하게 선을 만들 수 있는 정교한 손동작과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폰트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창의력과 집중력을 가진 사람이 유리합니다.

() NA. 갑자기 거리로 나온 김태희 대리.

Q: 지금 어디 가시는 길인지?
A: 번화가는 간판이나 폰트들이 매우 화려하기 때문에 시장조사를 하러 갑니다.

() NA. 창작은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하는 가운데 탄생합니다. 간판업체에서 제작하는 간판은 물론 자신들만의 개성을 담은 간판을 찾을 수 있는 번화가는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얻기에 좋은 공간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간판에 사용된 폰트들을 보면서 소비자의 선호들을 파악합니다.

() Q: 길거리에 어떤 기발한 폰트들이 있는지?
A: 글씨가 재미있어서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싶은데 그냥 길거리 광고인데도 불구하고 복고적인 느낌이 나서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손 글씨로 써서 “여러분 이 가게로 들어오세요” 이렇게 말하는 재밌는 느낌이고 광고판의 그림과 글씨가 잘 어울리는 거 같아요.
Q: 무슨 문제점이라도 생긴건지?
A: 여기 보면 윤고딕이 불법 다운로드 되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이 부분을 영업부와 기술부에 상의를 하러 갑니다.

() NA.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 저작물 보호에 대해 인식이 높아져 폰트 사용에도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폰트도 디자이너의 창작물이므로 저작권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Q: 폰트 사용시 알아두어야 할 점?
(이은화 / 폰트디자이너) : 폰트 자체가 PC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것이라 컴퓨터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고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인식이 선행되어여 할 것 같아요. 그리고 거체를 사용하시는 디자이너 분들이나 기업 또는 일반 사용자들도 이런 점들을 많이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 NA. 다방면의 지식이 필요한 폰트디자이너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요?

() Q: 폰트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A: 폰트디자이너에게 그래픽 툴을 잘 다루는 능력은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는 일러스트나 포토샵 같은 그래픽 툴을 이용해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그래픽 툴을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하고요. 그래픽 운용 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년은 아니지만 손 글씨 공모전 등이 열릴 때 응모해서 자기만의 서체를 만들어보는 경험도 매우 중요합니다. 시각 전반에 대해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시각디자인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좋고요. 서예를 다루는 서예과 그리고 툴을 다룰 때 컴퓨터를 잘 다루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컴퓨 터 디자인학과도 진학하면 좋을 것 같고 켈리그래피 교육기관에서 손글씨를 써보면서 조형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NA. 그렇다면 앞으로 폰트디자이너의 전망은 어떨까요?


() Q: 앞으로 폰트디자이너에 대한 전망은?
(이지원 /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 폰트디자이너나 글꼴디자이너가 세상에 알려진 직업은 아니지만 그래픽 디자인 중에서도 굉장히 특화된 능력을 필요로 하느 전문직이고요. 자신의 능력과 조형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적극 추천합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시각 문화 그 중에서도 글자, 한글, 영어를 다룬다는 면에서 사람들의 의식 변화라든지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직종으로써 종사자들이 큰 보람을 찾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능력 있는 사람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어서 한들의 문화 그리고 시각 문화가 더 풍성히 피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NA. 글자 모양이 복잡하고 글꼴이 다양한데다 자음으로 쓰일 때와 받힘으로 쓰일 때 형태가 달라져 디자이너들이 까다롭다는 한글. 11,172 자를 묵묵히 매만지는 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새로운 글꼴로 한글을 만날 수 있습니다.                     



본 정보의 내용은 주최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최사 공모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생닷컴, 너의 대닷을 보여줘!











핫이슈 대학생활 꿀 정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