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디자이너

UI/UX디자이너


# 스튜디오 아나운서 1S FS (0018 ~)
아나운서 여러분은 스마트폰 안에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놓으셨나요?

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조사한 발표에 따르면,
그동안 판매한 애플리케이션이
350만 개를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어마어마하죠?

한 사람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개수가
평균 40개 정도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350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제작되기 위해서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 오늘 소개해 드릴 직업은
사람을 깊게 탐구하고, 통찰하는 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
UX · UI 디자이너입니다.


# 직업 사례자 VCR
--------------------------------------------------------------------------------------------------------------
vcr1. UI · UX
디자이너 소개

# 사무실 외경 + 내부 S.K (0116 ~ )
- 직원들 일하는 모습


오늘의 주인공을 만나기 위해 찾아온 곳은
서울 명동에 위치한
디지털 에이전시 전문 업체입니다.

# 회의실 내부 s.k


분주하게 일하는 사람들 사이로
주인공이 보이는데요.

# 현장음 (주인공 얼굴 보이게)
주인공 sov. 한국의 고운 선을 표현한다는 거잖아요.








그거를 같이 좀 많이... 좀 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진지하게 이야기 듣는 직원들 표정 (0137 ~)
펜을 들고 그림을 그리기 보단
치열한 회의가 한창입니다.

# 자료 보는 사람들/ 의견 말하는 직원들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디자이너라 하기엔

뭔가 색다른 모습인데요.

# 주인공 int. (0145 ~ )

a. 이번 제안 프로젝트의 콘셉트 회의였고요. 2,3차까지 진행된 상태고...
처음에 분석을 통해서 나왔던 키워드들을 종합적으로 구체화 시키는 내용이었습니다.
보통 디자이너라고 하면 말씀주신대로 그림을 곧바로 그리는 걸로 많이 알고 계신데
그 단계 이전에 오히려 디자인 시안을 잡는 시간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게 콘셉트를 설정하고 분석하는 설계적인 시간이 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주인공 얼굴 스틸
(0215 ~)





오늘의 주인공! UI · UX
디자이너, 신민호 씨입니다.

# PPT 자료 보는 주인공 + 자료 내용


그런데, UI · UX
디자인이란 말이 낯설기만 한데요.
구체적으로 뭘 뜻하는 건가요?

# 주인공 int. (0228 ~)
a. UI는 user interface 인거고요, UX는 이제 user experience 인 부분인데
말 그대로 UI는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그러니까 구조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떤 메인 메뉴나 버튼이나 위치에 대한 인터페이스 구조라고
보시면 되는데 일종에 사람들이 많이 이제 윈도우를 켰을 때
윈도우 버튼이라든지, 뭐 그런 것들이 이제 활동하는 누를 수 있는
버튼들을 이제 인터페이스라고 하고 있고요.
UX는 사실 좀 추상적인 개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보이지 않는 부분들을 이제 디자인 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자료 그림 (0300 ~ )

UI · UX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활동을 말하는데요.

UI (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가 실제로
마주하게 될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시각적인 것인데요.

반면, UX디자인은 쉽게 말해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 그리고 행동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UX 디자인입니다.

# 주인공 int. (0343 ~ )
a. 제가 하고 있는 일은 UX분야 안에서 웹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 대한 구분이 있고요. 웹사이트를 빗대서 말씀드리자면 사용자들이


무의식 적으로 행해지는 패턴들이 있습니다, 이제 대각선 방향으로 이제


좌측 상단에서 우측 하단으로 내려오는 시선의 흐름에 따라서 메뉴들이나


이미지를 배치하기도 하고요. 사이트를 보는 데 있어서 마우스 휠을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래서 그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그 패턴에 대해서








인터랙션을 어떻게 줄 것인가 굉장히 좀 디자인을 다각화시켜


가지고 입체화 시키는 것들이 있을 수가 있고요,
그런 부분들을 좀 논리


적으로 분석해서 시각화하는 것들을 UX디자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 자료 그림 (0425 ~ )


과거에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
또는 어떠한 제품의 디자인이 불편하더라도
그냥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일반 사용자 시장에서
편의성을 갖추지 않으면 소비자가
외면할 수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최근엔,
경쟁력을 높이고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센스 있는 디자인이 중요해졌습니다.

# 주인공 자리에서 일하는 모습

10년 째, UI · UX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민호 씨 역시 디자인 작업 목적의 1순위는
사용자의 편의성입니다. 그동안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고 하는데요.

# 주인공 int. (0501 ~)
a. 저희가 몇 년 전에 오픈을 했던, 사이트인데요,
한화 손해보험 사이트였습니다. 보통 보험사 사이트에서 가지고 있는
메뉴 구조에 대한 부분들 그리고 아이콘이라든지
그리고 보시면 어떤 비주얼 같은 것들. 그리고 아이 콘에 대한 것들도
이제 마우스 올렸을 때 이제 모션이 일어나는 것들 움 직임에 대한 것들
그리고 각각의 콘텐츠, 텍스트와 그 다음에 이미지 배열들이 있는데
이것 까지 디자인을 하는 것들이 모든 것들을 총체적으로 관여를 하는 게
지금 제가 하는 일입니다.

# 화면 보며 설명하는 주인공
a. 어떤 지금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 욕구가 이를 테면 저희가 이런
경험이 있지 않나요, 설명을 합니다. 그래서 월드컵 당시에 저희가 항상
치맥을 먹으려고 항상 치킨 집에 줄을 서서 있는 것처럼, 이런 경험들.
혹은 비오는 날 자연스럽게 뭐. 파전이 뭐 어떤 전이 생각이 난다든지.
이런 비오는 날에 이런 영화 어때요, 라고 하면서 콘텐츠를 추천하기를
해서 조금 더 이걸 구매할 수 있게끔.

# 핸드폰 넘겨가며 보여주는 s.k (0556 ~ )

- 핸드폰 화면 타이트하게 나온 그림

UI · UX 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선
창의적 사고와 분석적 능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행동과 의견을 분석하는 능력,
그리고 여기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구체화해 나가는 창의적 사고가 요구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민호 씨는 처음에 어떻게
UI · UX 디자이너라는 꿈을 꾸게 되었을까요?

# 주인공 int. (0625 ~ )
a. 너무 단순하게 그냥 디자이너가 멋있어 보여서 그냥 시작을 했던 거고요,


그렇게 단순하게 시작했던 게 조금 더 심화 되면서 이 직업이 굉장히
좀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고등학교 때도 혼자 생각을 하고 상상하는 것들을
굉장히 좀 즐겨 했었는데 그런 부분들이 디자이너가 어떤 머릿속에


있었던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구상들을 실체화 시키는 것에
굉장히 큰 매력을 느꼈고요, 그리고 그걸 사용자들이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이용을 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에 굉장히 큰 매력을 느꼈었습니다.

# 주인공 int.
a. 일단, 그림 실력은 기본인데 너무 잘 그릴 필요는 솔직히 없습니다,
잘 그리면 그것이 하나의 큰 무기가 될 수는 있겠지만 못 그린다고
디자이너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거든요, 그래서 그림을 잘 그리는 것 보다
그림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전달력이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부분들이
굉장히 중요하게 좀 작용을 하고 있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제 보는 안목을 높이는 데 있어서 조금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위해서
수많은 레퍼런스나 잡지나 그림들을 굉장히 많이 봤고요,
미술관이나 전시회 같은 데 빠짐없이
다니는 것들을
수도 없이 시행을 했었습니다.

# 직원들 일하는 모습 s.k (0729 ~ )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플랫폼까지
UI · UX 디자인에서 다루는 산업적 스펙트럼은
매우 넓습니다. 그만큼 디자인 하나로,
자신의 능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이야긴데요.
민호 씨 역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 적이 많다고 합니다.

# 주인공 int. (0754 ~ )
a. 보람된 경우는 그 힘든 시행착오를 겪는데 이게 세상에 내가 만들었던
제작물이 세상에 나오고 사람들이 굉장히 즐거워하고 다양하게 쓰는 모습들을 보고,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조금 더 나아가서는 우리가 했던 프로젝트가 세상을 바꾸는
계기가 되는 순간이 분명히 존재를 하거든요, 그 때 전 희열을 좀
많이 느끼는 편이고요.

# 주인공 int.
a. 제가 디자이너로서 힘든 부분들이 디자인이 가장 안 풀릴 때인데요.
그냥, 어, 하여튼 그 순간들은 매 순간 다가옵니다.
그래서 그런데 이제 가장 크게 힘들 때는 전혀 보이지 않는 벽이
크게 앞에 놓이는 순간 그 부분들이 가장 힘든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벽이 마주했을 때 두려워하지 말고,
당황스러워 하지 말고 그 자리에 잠시 멈춰 서서 게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 필요하고요, 그 숨 가쁘게 달려 나가다가 한 번쯤은,
멈춰 서서 숨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노하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주인공(0852 ~ )

차가운 이성과 따뜻한 감성의 조화!




미학적인 만족도 중요하지만,
논리적으로도 이해되고 설득돼야 하는
UI · UX 디자인의 세계!
여러분 모두가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인공 int. (0906 ~)
a. 디자이너하면 굉장히 멋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그 단순한 호기심으로
많이들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게 아니라 어, 멋스러움 속에
많은 고충과 고난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고충과 고난을 이겨냈을 때
굉장히 누구 보다도 더 달콤한 열매를 먹을 수 있는 직업 중에
하나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어, 만약에 이 직업을
선택을 하신다면 절대 지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자리에 멈춰서고 그리고 힘들어서 주저앉아도 되니까요,
꿈만 포기 하지 않으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디자이너로서의 꿈이
분명히 이뤄질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스튜디오 브릿지
--------------------------------------------------------------------------------------------------------------
# 스튜디오 아나운서 1S FS (0942 ~ )
아나운서 사용자 경험을 뜻하는 UX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UI.
UX는 고객이 컨텐츠를 접하는 전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어야 하고요.
UI는 보기 쉽고, 사용하기 쉽게 표현되어야 하는 게



기본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특히 시각적인 정보 전달력이 중요하잖아요?
아무리 좋은 정보를 갖고 있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접했을 때 너무 어렵고 헷갈리거나
쉽게 사용할 수 없다면 그 가치가 아무래도
떨어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

그렇다면 UX·UI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할까요?
진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만
UX·UI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걸까요?
그 궁금증을 지금 함께 풀어보시죠!


# 전문가 인터뷰 VCR

# 교수님 int. (1038 ~ )
a. UI · UX 디자이너가 되려면 디자인 전공을 해야 되겠죠. 그런데 조금
달라요. 저희 과가 융합콘텐츠학과인데도 UX디자인을 한다고 하고..




보통 우리가 아는 디자인 전공도 UI · UX 디자인을 합니다.
UI · UX 디자인에 대한 가치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잘 쓸 수


있고 사람들한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는.. 물론 거기에는 아름다움도 같이 들어가죠.
당연히 들어가는 거지만 그런 것보다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들이 신기해하고, 혁신이라고 표현되는 부분인데
‘어? 이런 것도 있어?’ 이런 걸 느끼게 만들고 그런 것들을 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 되고요.
그러려면 기본적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심리학 공부도 많이 해야 되고
공학적인 공부도 해야 되는데요. 이유가 뭐냐면 디자이너가 생각만 해서
상상의 나래를 펴는 건 중요한 부분인데
현실성이 떨어지면 아무 것도 못 하는 거죠.
내가 상상한다고 해서 공학쪽 부분에서 구현이 되지 않거나 하면 안 되기 때문에
공학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분석하고
또 사회를 분석하는 분석 능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산시키기 위한 발산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 능력,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공부들을 해야 되는 거죠

# 교수님 int.
a. UX디자인을 공부하고 내가 어디를 진로를 잡느냐를 생각해 볼 때
출판사도 갈 수 있고 삼성전자도 갈 수 있고.. 전자회사. LG전자도 갈 수 있고.


저희 제자들 같은 경우에는 홈쇼핑에도 가 있고 연구소에도 가있고 워낙 많아요.
UX 디자인이란 영역은 생각하는 걸 아이디어를 발산 시켜서
그걸 구체화시켜놓고 그걸 구현하는 과정까지 관여를 하거든요
그러다보면 대부분 어떤 산업영역에도 UX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영역이든 간에 UX 디자인은 포함될 수 있다 라고 말씀을 드려야 될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까 전망을 물어보셨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전망은 되게 밝습니다.

--------------------------------------------------------------------------------------------------------------
스튜디오 클로징
--------------------------------------------------------------------------------------------------------------
# 스튜디오 아나운서 1S FS (1210 ~ )
아나운서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를 읽고
그 트렌드를 디자인에 담아내는 직업, UX·UI 디자이너!
사용자의 니즈를 깊게 탐구하고
그것을 제품의 목적에 맞게 반영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UX·UI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디자인학과, 웹디자인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비전공자도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는 사실! 이제 아셨죠?

4차 산업에 접어든 현대사회에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은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통신수단이 되었고,
더불어 수많은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은
각 사업을 홍보하고 다양한 정보를 주기위해
경쟁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모두의 생활 속에 큰 영역을 차지하기 된
네트워크 시장! 그 안에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UX·UI디자이너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세상을 디자인하는 이성과 감성의 조화!
UX·UI디자이너에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면
어떨까요?                     



본 정보의 내용은 주최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최사 공모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대학생닷컴, 너의 대닷을 보여줘!











핫이슈 대학생활 꿀 정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