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제작감독

광고제작감독


▶ 프롤로그

# 현업 종사자 / 전문가 인터뷰 (짧게)
(Q. 내 직업 ‘광고 제작 감독(CF 감독)’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15초안에 사람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예술

# 블랙 (그림 넣으실 건가요?)



NA. 15초의 미학!



# 현업 종사자 / 전문가 인터뷰 (짧게)
(Q. ‘광고 제작 감독(CF감독)’의 매력은?)






짧은 영상으로 승부를 보는 이미지의 마법사들

# 블랙 (그림 넣으실 건가요?)



NA.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15초의 승부사!




# 현업 종사자 / 전문가 인터뷰 (짧게)
(Q. ‘광고 제작 감독(CF감독)’의 매력은?)


여러 갖가지 재료의 요리들을 가지고 맛있게 요리하는


요리사?


# 프로그램 범퍼



NA. 15초의 미학! 광고를 만드는 직업,



<광고 제작 감독>입니다.



-------------------------------------------------------------------
타이틀/
내일을 JOB아라 ‘광고 제작 감독’
-------------------------------------------------------------------

▶ MC 오프닝
# MC 등장, 멘트 MC. TV를 보다보면 단 몇 초 만에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게 있죠?

바로 광고인데요,

어떤 광고는 무심코 지나치기도 하지만

어떤 광고는 수 십 년이 흘러도

기억 속에 남아있기도 합니다.



MC. 15초라는 짧은 시간 동안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광고의 매력!

이제는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된


광고를 만드는 <광고 제작 감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광고 자료화면 0118~0128 NA. 아침에 일어나 잠이 들기까지,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 광고 현장 0128~0142
NA. 단순히 상품을 팔기 위한 선전 수단을 넘어서

이제는 대중문화를 녹인


예술로 자리매김한 광고.

그 광고를 만드는 광고 제작 감독을 만나기위해

찾아간 곳은

# 광고 촬영 현장 세트 외경 0143~0146

NA. 인천에 위치한 한 광고 촬영장입니다.

# 광고 촬영 현장 SK
- 분주하게 움직이며 준비하는 스텝들 모습 0150~0200
NA. 이른 아침부터 촬영장 곳곳에는

촬영 준비에 여념이 없는


수많은 스텝들이 보이는데요.

# 장재혁 감독, 촬영 준비하는 모습 0200~0207
NA. 그중에서도 모든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는 이 사람!

# 자료화면 (비 소녀시대 슈주 / 광고화면) 0107 ~ 0119


NA. 화려하고 감각적인 영상으로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석권한 것으로도 모자라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엉뚱한 발상으로



광고계까지 섭렵한 베테랑 감독!

# 장재혁 감독 말
광고랑 뮤직비디오를 찍는 감독, 장재혁입니다.

# 장재막 모습에 스틸
자막- 장재혁 / CF 감독


# 스텝 현장 준비 0233 ~ 0248


NA. TV 광고에는 많은 인력이 동원되는데요,



카메라, 조명팀, 장비팀, 스타일리스트 등



많게는 한번에
50여명이 동원되는 스텝들은



각자의 포지션에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촬영을 준비합니다.





# 장재혁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장재혁 / CF 감독)


Q. 오늘 광고 컨셉은 무엇인가요?


오늘 김희애씨 나오는 아로나민 광고 촬영


~ 배우들은 1시부터 슛들어가는 걸로 준비중입니다.

# 현장 SK 0313~ 0323


NA. CF 감독이라고도 불리우는 광고제작감독은



Commercial Film이라는 이름 그대로



상업적인 목적의 광고를 만드는데요.

# 현장 스텝, 손에 흰 장갑 0323~0330


NA. 광고는 기업 수익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은 제품 하나를 찍는데도 정성을 기울입니다.

# 장재혁 인터뷰
원래 라이팅 하는데 이렇게 시간이 좀 걸려요 ~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거죠?

# 장재혁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장재혁 / CF 감독)


기업의 제품을 세일즈 하는 마케팅의 한 수단이기


때문에 ~ 세일즈에 도움을 줘야하는 게 광고이다


보니까

# 현장에서 감독 모니터 보는 0403~0408


NA. 그렇기 때문에 작은 제품이더라도



감독의 눈빛과 현장은 진지합니다.

# 현장에서 컷 하는 / 장재혁 sov) 컷입니다 듣고 바로 0410~0420


NA. 컷소리와 함께 다음 촬영을 준비하는 스텝들.



손발이 척척 맞는데요.



광고 제작 감독에게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스텝과의 호흡입니다.

# 장재혁 인터뷰 현장)
감독한테는 제일 중요한게 스텝들이거든요 ~ 저한테는 굉장히 든든한 팀들이 있죠.

# 감독, 스텝 현장 대화 sov 듣고 0437
# 스텝들과 대화하는 0444~0454


NA. 이렇게 스텝과의 호흡이 잘 맞으려면



팀원들 간의 소통,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능력이



중요 하겠죠

# 신소율 등장 0455



NA.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 신소율 김희애에게 디렉션하는 장재혁
0500~0510



NA. 배우들에게 촬영에 대한 컨셉과



연기에 대해 디렉션을 하는 것도



광고 제작 감독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 장재혁 인터뷰
사실 TV에 나오는 초수는 굉장히 짧지만 ~ 노동적으로 굉장히 힘든일을 하거든요

# 용이 교수 인터뷰
멋있어 보이지만 ~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는 거거든요.

# 현장에서 스텝들 일하는 0607~0612


NA. 화려함속에 감춰진 스텝들의 땀과 노력

# 신소율 보이면 0612~0620


NA. 15초의 짧은 영상을 속에는



수많은 스텝들의 노력과 정성이 담겨있는데요.

# 스텝, 현장 관리하는 0620~


NA. 그 중에서도 광고 제작의



전반적인 진행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연출팀

# 꽃 소품 챙기는 여 0630~0640


NA. 촬영 일정부터 현장진행, 소품, 스텝관리까지.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장재혁 감독 현장 인터뷰
제일 중요하죠, 현장 진행되는 상황은 사실 연출부에 달려있어요 ~ 나중에 감독이 되는 거죠.

# 현장, 모자남 연출팀 0653 ~ 0703


NA. 현장에서의 일은 녹록치 않지만



이런 경험들이 나중에 광고 제작 감독의



밑바탕이 됩니다.


# 장재혁 인터뷰
조감독일 하면 내 작품이지만 ~ 큰 공부가 되죠 사실은.

# 마운트 스튜디오 외경 0730 ~



NA. 또 다른 광고 촬영장인데요.

# 카메라 광고 촬영하는 0738~0742


NA. 이곳에서는 소화제 광고 촬영이 한창입니다.

# 조명팀 조명장비 올리는 0745~0755


NA. 15초의 광고를 찍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며 묵묵히 견디는 스텝들

# 현장 사람들 많은 0755~0800


NA. 힘든 현장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것 또한



광고 제작 감독의 역할인데요.

# 이경규 노래하며 춤 0805 ~ 0814


NA. 칭찬과 밝은 웃음,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현장 분위기를 즐겁게 이끄는 장재혁 감독

# 스텝 인터뷰 0815
부드러운 스타일 ~ 마찰 없는 스타일

# 장재혁 인터뷰
요즘에는 제가 가장 활달하고 ~ 재밌어요

# 편집실 0845~0855


NA. 촬영이 끝나면 편집 작업에 들어가는데요,



오케이 컷을 고르고



디테일한 색보정 작업과 CG 작업을 합니다.

# 장재혁 현장 sov, 편집감독에게 말하는. 앞에 있는 멘트 뺄까? 어떠세요?
장재혁 인터뷰 현장. 실장님이 오케이를 다 골라 보시고 ~ 광고주까지 컨펌을 다 받아요.
밤 많이 새시죠. ~ 재밌으니까 하죠.

# 외경 0940~0955


NA. 편집 작업이 끝나면



성우 녹음과 사운드를 입히는



오디오 작업을 합니다.



오늘은 이경규씨가 직접 녹음을 하네요.



오디오 작업이 끝나면



드디어 한 편의 광고가 탄생을 합니다.

# 장재혁 인터뷰
변화무쌍한게 진짜 매력인 것 같아요 ~ 이건 정말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진짜로.

# 에필 그림 1020~1035


NA. 수 십 시간을 들여 촬영을 하고



수 백 명의 스텝들과 관계자들이



수천시간을 들여야 탄생하는 광고 한편.



그렇기에 15초의 영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게 아닐까요?

▶ MC 브릿지
# MC 등장, 멘트 MC.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취향은 다양해지고

눈높이는 높아져만 가는데요.

MC. 이에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 능력을


짧은 시간에 담아내야하는


광고 제작 감독들의 세계 역시


쉽지만은 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광고 제작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그 교육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대학교 외경 1100 ~ 1115
# 학생들 모습
NA. 경기도의 한 예술 대학교인데요,

이곳은 개교 이래 지금까지


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특성화를 추진해 온

국내 유일의


예술 디자인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 학생 인터뷰
자막- 조성진 / 영상디자인학과
(학생 인터뷰 - / 조성진 )
자막-말자막

Q. <영상 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동기는?


프로젝트 ~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학생 인터뷰
자막- 이지민 / 영상디자인학과
(학생 인터뷰 - / 이지민 )
자막-말자막

Q. <영상 디자인학과>에 입학한 동기는?



영화를 좋아해서 ~ 광고 쪽으로 가장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교수 인터뷰
자막- 용이 / 영상디자인학과

(교수 인터뷰 - / 용이 교수 / 영상디자인과)
자막-말자막

Q. <영상 디자인학과>에서는 주로 어떤 걸 배우는지?



영상 미디어 학과는 광고 뮤직비디오 ~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 모습 1215~1240




NA. 영상의 기획과 제작부터



디자인, 다양한
표현기법, 그리고 편집까지!



완성도 높은 영상 미디어와



문화 컨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한



열띤 강의가 한창인데요.



미래의 광고 제작 감독들은



앞으로 어떤 광고를 만들고 싶을까요?

-> 40초 이후에 용이감독 강의 sov 부분은 자르는게 어떨까 싶은데요...

# 학생 인터뷰
자막- 이지민 / 영상디자인학과
(학생 인터뷰 - / 이지민 )
자막-말자막

Q. 앞으로 어떤 광고 제작 감독이 되고 싶나요?


일반 광고 말고 바이럴 광고 같은 ~ 그런 광고를


만들고 싶어요

# 학생 인터뷰
자막- 서영완 / 영상디자인학과
(학생 인터뷰 - / 서영완 )
자막-말자막

Q. 앞으로 어떤 광고 제작 감독이 되고 싶나요?


사람들이 모두가 ~ 신나게 볼 수 있는 그런 영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 교수 인터뷰
자막- 용이 / 영상디자인학과

(교수 인터뷰 - / 용이 교수 / 영상디자인과)
자막-말자막

Q. 광고 제작 감독의 직업 전망은?


기존에는 광고들이 ~
그런 분야가 될 거라



예상합니다.

▶ 클로징
# MC 등장, 멘트
MC. 광고는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데요. 그래서 제품의

특성을 잘 녹이면서 얼마나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는지가 성공적인 광고의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내용정리 CG (자막)
<광고 제작 감독>이 하는 일
광고 전략에 따라 제작 방향을 설정하고
제작진과 협력하여 인쇄 광고나 전파 광고를 제작

MC. 광고 제작 감독은 광고 전략에 따라


제작 방향을 설정하고 제작진과 협력하여


인쇄 광고나 전파 광고를 제작하는데요.

< 광고 제작 감독>이 되는 길
-관련학과: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2)
MC. 현재 활동 중인 광고 제작 감독은


대부분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MC. 대부분 광고학원이나 대학의 광고 동아리에서


실력과 경험을 쌓아온 사람들이 많은데요,


대학 재학 중에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한다거나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데

입상 경력이 있다면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MC. 최근 신규채널 신설로 방송 채널이 다양해지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 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신문 방송과 더불어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로


광고매체가 다변화 되면서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광고 제작 감독의 활동 무대 역시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MC. 사람들의 눈과 귀, 마음까지 사로잡는


<광고 제작 감독>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시면 어떨까요?                     



본 정보의 내용은 주최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최사 공모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생닷컴, 너의 대닷을 보여줘!











핫이슈 대학생활 꿀 정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