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기사

조명기사


▶ 프롤로그

# 현업 종사자 / 전문가 인터뷰 (짧게)
(Q. 내 직업 ‘조명기사’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빛을 컨트롤 하는 사람들


빛의 장인이다


빛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다







# 현업 종사자 / 전문가 인터뷰 (짧게)
(Q. ‘조명기사’의 매력은?)



질리지 않는 직업이에요


영화 현장속일 때, 존재가 있다는 것.




# 조명기사 활동 모습



NA. 단지 어둠 속에서 빛을 비춘다는 것을 넘어서



빛을 이용해 피사체의 느낌을 자유자재로



표현해내는 빛의 마술사 <조명기사>입니다.
-------------------------------------------------------------------
타이틀/
내일을 JOB아라 ‘조명기사’
-------------------------------------------------------------------
▶ MC 오프닝
# MC 등장, 멘트 MC. 빛과 그림자를 컨트롤 하는 사람들,

바로 조명기사인데요.


밝기에 따라 대상의 모습과 느낌이


판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조명기사를 빛의 마술사라고도 합니다.



MC. 조명은 건축, 광고, 인테리어, 무대, 텔레비전,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MC. 각도와 밝기에 따라 본연의 모습이 판이하게


달라지는 조명의 무궁무진한 매력!


빛과 그림자로 영상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조명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현장 1- 촬영 현장
# 촬영 현장 외경

NA.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한 세트장.

# 김승규, 촬영 준비하는 모습



NA. 올해로 20년차 경력의 김승규 조명기사는



촬영이 들어가기 바로 직전까지도



현장 상황을 체크하고,



조명 배치에 대해 고민합니다.


- 김승규 감독 스틸
자막- 김승규 / 조명감독




# 영화 ‘암살’ 자료화면


NA. 2015년, 한국 영화 중 최고 흥행 돌풍을 일으킨


영화 암살을 비롯해



# 영화 ‘카트’ 자료화면




NA. 영화 카트,

# 영화 ‘화차’ 자료화면




NA. 화차,

# 영화 ‘돈의 맛’ 자료화면




NA. 그리고 돈의 맛 등

# 현장에서의 김승규 감독 모습


NA. 수많은 영화 제작 현장을 거쳐,



CF까지 그 활동영역을 넓힌



베테랑 조명기사 김승규씨.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기사)


Q. 조명기사란?


/ 조명기사의 주요 업무는?



제가 하는 일은 화면 안에서 조명기로 그림을 그린다고


할 수 있죠. 한마디로 표현하면.


# 현장 내, 김승규 조명감독 스텝들과 이야기하는 모습
- 촬영감독과 논의하는 모습


NA. 감독과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연출의도를 충분히 이해해야 하는 조명기사는



조명감독이라고도 하는데요.



영상 설계의 최종 책임자로써



연출자를 비롯한 여러 스텝들과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기사)


Q. 보통 현장에 투입되는 조명팀은 몇 명 정도


인가요?


평균적으로 6~7명 정도. 규모에 따라 달라요.



영화 찍을 때 밤 씬 같은 경우는 15명 정도.



영화 암살 찍을 때는 조명부만 30명 정도 됐죠.

# 현장 내 조명팀 움직이는 모습





NA. 조명팀은 주로 감독을 비롯해



퍼스트, 세컨드, 써드, 막내로 이뤄진



구성원들이 함께 팀을 이뤄 작업하는데요.



작품의 규모와 중요도에 따라




팀의 규모가 결정됩니다.

# 조명 장비 차 도착하면
- 조명팀, 차에서 장비 내리는


NA. 조명장비가 도착하자 본격적으로 분주해지는



조명팀.



주먹만한 크기부터 100kg이 육박하는 것까지...



조명 기자재를 내리는 일부터 만만치 않습니다.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기사)


Q. 조명기사가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나중에 성인이 되면



영화 현장의 스텝이 되겠다 라는 꿈이 있었거든요.



조명을 처음부터 하고 싶어서 시작한 건 아닌데,


영화 일을 하고 싶었는데, 조명을 하다보니 굉장히


매력을 느꼈어요. 적성에 맞더라구요.


# 현장에서 조명기사들 모습
- 촬영 현장 내, 조명 장비 세팅하는 조명팀


NA. 촬영 시작 전,



라이트를 설치하고 선을 연결하는 등



각자 맡은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느라 분주한



조명팀.


# 스텝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스텝 / 조명팀)


Q. 지금 하는 작업은 어떤 것 인가요?


지금 당장 라이팅 할 건 아니고 세팅될 거라서.


바로 촬영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해놓는 작업입니다.



Q. 어느 정도의 준비 시간이 필요한가요?


무슨 촬영이냐에 따라 다른데, 보통 2시간 정도.


장비를 내리고 세팅하는데...

# 세팅 완료 후, 촬영 시작
- 각 스텝들, 각자 위치한 포지션에서 촬영 임하는 모습


NA. 촬영 준비를 마치자



모든 스텝들은 각자 포지션에 맞춰



촬영에
임하는데요,



라이트에 불이 들어오자 밝은 빛이



촬영장 안을 가득 메웁니다.


- 긴장한 듯 보는 김승규 조명감독


NA. 방금 전까지만 해도 별 다르지 않던 촬영장은



슛이 들어가는 순간



조명 아래 전혀 다른 세상으로 보입니다.




이 짜릿한 매력이 바로 조명기사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라는데요.


- 촬영 중, 조명 관련 체크하며 돌발상황에 따라 지시하는 김승규 감독


NA.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조명팀은 쉴 틈이 없습니다.



카메라의 위치와 앵글이 다시 맞춰질 때마다



조명도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죠.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감독)


Q. 현장에서 일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


가장 중요하고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바로 안전인데,


전기를 만지는 사람들이라 안전이 주로 신경이 쓰여요.


급하게 진행이 돼요. 어떤 현장이든지.


사고 안 나려고 안전에 신경을 쓰는 편이죠.







# 조명팀 일하는 모습
- 장갑낀 조명팀원들 모습



- 허리에 찬 쌕




NA. 조명은 대부분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명팀은 항상 장갑을 착용해야 하는데요.

# 스텝들 인터뷰
Q. 장갑을 착용하는 이유?


조명하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장갑을 끼고 일해요.


장비를 보면 녹슨 것도 있어서.



뜨거운 장비를 만질 일이 많아서.



두꺼운 장갑을 끼고 만져야 라이트를 할 수 있어서.

# 조명팀 일하는 모습
NA. 무게와 열기.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데요.



과연 조명기사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 스텝들 인터뷰
Q. 조명기사의 매력?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매번 다른 걸 만들고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다른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이런 새로운 걸 생산해내는 일을 하다보니까 질리지


않고 굉장히 재미있어요.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기사)


Q. 감독이 되기 위해선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


다른 직업이 없다, 뭐 다 상관없어요. 일단 현장에 와서


부딪혀보는게 제일 중요하고 열정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언제나 열려있고 누구나 올 수 있어요,



문만 두드리면

# 조명팀원들 일하는 모습



NA. 개인별, 능력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막내에서 써드급으로 진입하려면



약 1년
반 정도의 경력이,



써드급에서 세컨드급으로는 약 1년,



세컨드급에서 퍼스트급으로는 약 2년 정도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NA. 막내에서 팀의 리더가 되기까지...



이 모든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을텐데요,



그 시간을 이겨내도록 만드는



이 일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 기사)


Q. 조명기사의 직업적인 매력은?


라이트를 어떤 방향에서, 어떤 라이트를 쓰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굉장히 다르거든요. 굉장히 직접적으로


관여해요 영상에서, 그렇게 빛으로 영상을 만들어 갈


때 희열을 느끼죠


# 현장 광고 촬영 끝나면
- 스텝들 서로 인사하는
- 조명 장비 철수하는 조명팀


NA. 무사히 촬영을 마치자,



현장의 스텝들은 모두 한 마음으로



서로 감사의 마음을 나누는데요.



조명팀은 다시 힘을 내야합니다.



조명장비들을 현장에서 모두 철수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안전에 신경 써야 하니까요.





# 김승규 감독 인터뷰
자막- 말자막

(인터뷰 - 김승규 / 조명 기사)


Q. 이런 사람들이 조명기사에 도전하면 좋을 것


같다?



현장에서는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친구들이



제일 좋죠. 어떤 분야이든지. 열정이 있으면



제일 좋아요.
-------------------------------------------------------------------
▶ MC 브릿지
# MC 등장, 멘트 MC. 대상에 빛을 입히는 일 인 만큼


조명기사에게는 색이나 빛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과 조명기계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수이겠는데요.


MC. 여기에 연출가와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팀원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과 책임감,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훌륭한 조명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조명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그 교육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 현장 2 - 서울호서예전 영화제작과 촬영조명전공
# 대학교 외경
# 학생들 모습
NA. 서울에 위치한 이곳에는

TV 드라마, 예능, 영화감독,


촬영 편집 감독 등 영화와 방송 분야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고자 하는 이들이


모여 있는데요.



영상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표현력과 구성력을 위한 수업이 한창입니다.

# 전인환 교수 인터뷰
자막- 이름 / 학과

(교수 인터뷰 - / 전인환 / 영화제작과)
자막-말자막

Q. <영화제작과>에서는 주로 어떤 걸 배우는지?


전문성을 요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제가 강의를


중점적으로 하는 건 현장에 나갔을 때 현장 적응을


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시작해서 좀 더 상위버전까지 전체적으로 차근차근


가르치고 있습니다.

# 교육 모습




NA. 영상제작의 꽃이라고 할 만큼



영상을 연출하고 구성하는데 있어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인 조명!



조명기사의 미래는 어떨까요?

# 교수 인터뷰
자막- 이름 / 학과

(교수 인터뷰 - / 전인환 / 영화제작과)
자막-말자막

Q. 조명기사의 직업적 전망은?


말하자면 당연히 드라마 영화 TV 방송국에서는 당연히


조명감독을 필요로 할거고, 채널들이 훨씬 많아


질거고, 직업적인 전망은 아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명은
언제나 필요할거니까요.
-------------------------------------------------------------------
▶ 클로징
# MC 등장, 멘트
MC. 빛과 어두움으로 대상에 색을 입히는 조명기사

<조명기사>가 하는 일
연극, 영화, 무용, 방송 드라마 등을 제작하기 위해 조명설비를 설치하고 조절 (2)
MC. 조명기사는 연극, 영화, 무용, 방송 드라마 등을
제작하기 위해 조명설비를 설치하고 조절하는
일을 하는데요.

< 조명기사> 되는 길
-관련학과: 전기,전자,통신 관련학과, 영상제작, 방송기술 관련학과 (2)
-관련자격증: 방송통신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2)
-진출분야: 조명전문회사, 콘서트 기획회사, 오페라, 연극, 패션쇼 등 공연분야






지상파, 케이블, 위성 방송사, 영화 제작사 (3)

MC. 조명기사는 기본적으로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각종 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있어야
하는데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관련 학과, 또는 영상제작, 방송기술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설학원에서 관련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MC. 관련 자격증으로는 방송통신기능사, 산업기사,


그리고 국기기술자격증에 해당하는 기사 등이


있다고 하니 미리 주의 깊게 보는 것도 좋겠죠.


MC. 조명기사는 조명 전문회사, 콘서트 기획

회사, 연극, 오페라, 패션쇼와 같은 공연분야나


지상파나 케이블, 위성 방송사, 영화 제작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데요.

MC. 최근 매체와 채널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여가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연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어


조명기사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빛의 예술을 만드는 <조명기사>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본 정보의 내용은 주최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최사 공모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대학생닷컴, 너의 대닷을 보여줘!











핫이슈 대학생활 꿀 정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